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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ㅇㅇ 작성일25-03-18 13:36 조회118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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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올해 암모니아 추진선 원년 평가2050년 ‘넷제로’ 앞두고 韓·中·日 개발 경쟁 일본, 조선 3사 협력해 암모니아선 개념승인 받아 중국은 대규모 국영그룹 운영…암모니아선 수주 선두[챗GPT를 이용해 제작한 이미지][헤럴드경제=박혜원 기자]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로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중국과 일본에선 암모니아 추진 선박 상용화를 위해 조선사들이 협력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업 간 협력이 극히 드문 국내와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올해가 암모니아 추진선 상용화 원년이 될 것으로 보이는만큼, 국내에서도 기술력 선두를 점하기 위한 협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일본도 암모니아 추진선 속도, 3사 협력해 기술인증 첫발18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일본 주요 조선사들인 미쓰비시 조선, 미쓰이 OSK라인, 나무라 조선은 파트너십을 맺고 개발해온 암모니아 운반 선박에 대한 개념승인(Approval In Principle·AIP)을 일본 선박 인증기관으로부터 받았다. 개념승인은 신기술을 적용한 선박에 대해 기술의 안정성과 국제규정 충족 여부를 검증하는 절차다.이 선박은 암모니아를 연료로 쓰는 엔진도 탑재할 예정이다. 기존의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VLAC)보다 더 규모가 크면서도 동시에 암모니아 추진 선박으로도 만든다는 이야기다. 이들은 “미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AIP 승인을 위해 필요한 수준보다 더욱 자세하게 설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첫 건조는 2030년까지 마친다는 계획이다.암모니아 선박은 차세대 친환경 선박으로 유력하게 꼽힌다. 현재로선 액화천연가스(LNG) 선박이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지만, 연료를 태우는 과정에서 탄소가 일부 발생해 2050년까지 탄소 배출을 ‘0’으로 만든다는 IMO 규제를 맞추기엔 한계가 있다.반면 암모니아는 연소할 때 탄소가 아예 발생하지 않는다. 현재는 암모니아를 운반하는 선박만 상용화돼 있으며, 암모니아를 연료로 쓰는 선박은 일부 수주만 이뤄지고 아직 운항한 사례는 없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전체 선박 중 암모니아 추진선 비중이 2050년에 46%까지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올해 암모니아 추진선 ‘원년’…韓·中·日 선두 경쟁업계에선 올해를 암모니아 추진선 ‘원년’으로 보고 있다. 선제적으로 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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