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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nion 작성일25-07-04 03:26 조회1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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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염 속 건설현장 (
폭염 속 건설현장 (울산=연합뉴스) 장지현 기자 = 폭염특보 일주일째인 3일 울산 울주군 온산읍 에쓰오일 샤힌프로젝트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들이 작업하고 있다. 이날 울산에는 폭염 영향예보 '경고' 단계가 발령됐다. 2025.7.3 jjang23@yna.co.kr (울산=연합뉴스) 장지현 기자 = "눈앞에서는 1천200도 불꽃이 튀고 바닥에서는 지열이 올라오죠. 모든 에너지를 다해 일하고 있어요."일주일째 폭염특보가 내려진 3일 오전 방문한 울산 울주군 온산국가산단 내 에쓰오일 샤힌프로젝트 건설 현장은 열분해 시설 등 각종 플랜트 설비를 올리는 공사가 한창이었다.낮 최고기온이 35도(오후 3시 12분 기준)까지 올라간 가운데 작업 현장에 배치된 온습도계는 오전 일찍부터 온도 34.4도를 나타냈다.습도 51도까지 포함하면 체감온도는 33.97도로 계산됐다. 이날 울산에는 일 최고 체감온도가 이틀 이상 지속될 때 발령되는 폭염 영향예보 '경고' 단계가 발령된 상태다. 폭염 속 건설현장 (울산=연합뉴스) 장지현 기자 = 폭염특보 일주일째인 3일 울산 울주군 온산읍 에쓰오일 샤힌프로젝트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들이 작업하고 있다. 이날 울산에는 폭염 영향예보 '경고' 단계가 발령됐다. 2025.7.3 jjang23@yna.co.kr 그늘 한 점 없는 공사 현장은 10분 정도만 서 있었는데도 사우나에 온 것 같이 더웠다.태양열을 흡수한 콘크리트와 철골 구조물에서 뿜어져 나오는 열기까지 더해져 등줄기에 땀이 절로 흘렀다.가만히 서 있어도 더운 날씨였지만 작업자들은 저마다 맡은 작업을 수행하느라 바빴다.가설된 콘크리트 구조물 위에서는 한 작업자가 구슬땀을 흘리며 뭔가를 용접하고 있었고, 인근에선 한 작업자가 그라인더로 콘크리트 구조물 표면을 갈아 홈을 파는 작업에 한창이었다.대형 크레인이 철골 구조물을 내리자 4명의 작업자들이 투입돼 구조물 모서리를 맞췄다.안전모에 안전조끼, 안전화까지 착용한 작업자의 이마에는 구슬땀이 송골송골 맺혔다가 흐르길 반복했다. 폭염 속 건설현장 (울산=연합뉴스) 장지현 기자 = 폭염특보 일주일째인 3일 울산 울주군 온산읍 에쓰오일 샤힌프로젝트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들이 작업하고 있다. 이날 울산에는 폭염 영향예보 '경고' 단계가 발령됐다. 2025.7.3 jjang23@yna.co.kr 문화재가 떠난 자리는 단지 ‘빈터’가 아니다. 그것은 기억의 공백이며, 공동체의 정체성이 비워진 공간이다. 일제강점기 서울로 옮겨진 원주탑의 유랑은 ‘환지본처’ 만이 유일한 해답이다. 있어야 할 자리로 문화재를 되돌리는 일은 단지 유물을 옮기는 행위가 아니다. 그것은 역사의 단절을 회복하고, 문화주권을 되찾는 것은 물론, 지역의 서사를 다시 쓰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재제자리 찾기에 대한 ‘요구’가 아닌 정부와 지역사회의 강력한 ‘실천’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야외정원에 세워진 원주탑들은 본래의 맥락, 조형과 신앙, 지역의 역사가 깃든 ‘장소성’은 철저히 지워진 채, 100년 넘는 시간 동안 조경석 역할을 하고 있다. 탑이 품은 이야기와 정신은 사라지고, 돌의 미감만 남은 상황이다. 문화재는 단지 눈앞에 있는 형상이 아닌, 특정 장소에 있어야만 작동하는 문화적 서사라는 점을 감안하면 문화재를 ‘중앙’에 모아 전시하는 제국주의적 발상은 해체돼야 한다. 이렇듯 문화유산의 기능은, 그것이 태어난 곳에서 비로소 온전히 작동한다. 환지본처가 필요한 이유다. 이를 위해서는 △지자체 책임 기반의 귀향 인프라 조성△‘환지본처 거버넌스’ 구축△법적·정책적 명문화 요청 등이 전향적으로 실시돼야 한다. 원주시는 원주탑들이 돌아 온 이후 보존·교육·관람 기능을 복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공간 확보에 나서야 한다. 특히 정부는 물론, 원주시와 강원특별자치도, 학계와 불교종단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 중장기 이행 계획 수립도 선행돼야 한다. 무엇보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통해 ‘문화재 환지본처 지원 특별법’ 또는 ‘귀향 문화재 우선지원 조항’을 입법화하는 노력도 추진해야 한다. 환지본처는 중앙정부가 내려주는 ‘시혜’가 아닌, 지역 스스로 자신의 유산을 감당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자, 시민의 문화권 선언이라는 인식의 전환도 필요한 때다.원강수 원주시장은 본보 보도 이후 “역외로 유출된 지역 문화현황을 꼼꼼히 살피고 환수운동에 힘을 모을 것”을 약속했다. 원 시장은 “강원일보 기획기사 통해 원주의 문화자산이 국립중앙박물관 정원석으로 활용되는 것에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며 “외부로 반출된 문화재 현황을 다시금 살피고, 시민과 함께 환수운동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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