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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ans339 작성일25-11-17 07:03 조회4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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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극·비극 버무린 재일한국인의 삶한일수교 60주년 기념 무대로 귀환 연극 ‘야끼니꾸 드래곤’. 수십 년 전 재일한국인의 삶을 그린 이 연극이 존재할 이유는 여러 가지다. 무대 전환 한번 없는 2시간 45분(인터미션 포함)이 지루할 틈이 없다. 저마다 사연을 가진 인물들의 이야기를 연기 잘하는 배우들이 꽉꽉 채워 넣었다. 희극과 비극을 맛깔스럽게 버무린 이야기의 끝은 먹먹하지만 고통스럽지만은 않다. 벚꽃잎이 가득 날리는 무대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망이 있으리라는 작은 소망을 갖게 한다. 수십 년 전 그때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게 삶은 이어지고 있다는 여운을 남긴다.지난 14일 개막한 연극 ‘야끼니꾸 드래곤’은 14년이 지나도 여전히 따스했고 뭉클하며 아름다웠다. 재일교포인 정의신(68) 극작가가 쓰고 연출한 작품은 2008년 초연 당시 한일 평단의 극찬을 받으며 그의 이름을 알리는 대표작이 됐다. 예술의전당과 일본 신국립극장이 각각 개관 20주년·10주년을 맞아 공동 제작해 올렸고 2011년 재연한 뒤 14년 만에 한일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다시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무대에 섰다.1970년대 간사이 지역에 자리한 용길이네 곱창집(야끼니꾸 드래곤)에선 상실과 아픔이 있는 재일교포들이 시끌벅적하게 살아간다. 용길은 태평양전쟁에서 한쪽 팔을 잃었고, 영순은 폭력적인 남편과 이혼한 뒤 용길과 재혼했다. 용길이 전처와의 사이에서 낳은 큰딸 시즈카는 다리를 절고, 둘째 리카는 언니의 애인과 결혼했지만 늘 공허하다. 영순의 딸 미카는 철없이 가수를 꿈꾸고, 용길과 영순의 아들 토키오는 일본인 학교에서 따돌림과 폭력 피해를 당하고 있다. 이곳에 오는 손님들 역시 재일교포라는 차별을 피할 수 없는 기구한 인생들이다. 서로 놀리면서도 웃고, 싸우면서도 다독이고, 의지하면서 버텨 내고 있다.하지만 비극은 끝나지 않는다. 일본 사회에서 적응하며 살게 하고 싶었던 아들은 끝내 지붕 위에서 몸을 던졌고 20여년을 몸 붙여 산 집마저 재개발로 헐려 나간다. “이 동네가 싫었다”는 연예인 사모임은 예나 지금이나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대중은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의 사생활이 늘 궁금하다. SNS가 발달하면서 연예인 사모임은 이미 팬들 사이에서 낯설지 않다. 그럼에도 그들이 모여서 무슨 이야기를 하고, 어떻게 노는지 궁금한 마음은 여전하다. 이런 대중의 궁금증을 충족시키기 위해 연예인 사모임을 기반으로 한 예능 프로그램도 다수 만들어졌다. 예를 들어 조인성-차태현의 사모임으로 시작된 예능 <어쩌다 사장>은 그 인기와 화제성에 힘입어 시즌 3까지 방영했다. 현재 방영 중인 나영석 사단의 '콩콩 시리즈'도 그 출발은 연예인 사모임이다.현재 인기리에 방영 중인 <콩콩팡팡>은 2023년부터 이어온 이광수-김우빈-도경수 찐친 조합 콩콩 시리즈의 스핀오프다. 2023년 방영된 <콩콩팥팥>이 김기방까지 네 명의 찐친이 모여 강원도에서 농사를 짓는 예능이었다면, <콩콩밥밥> 그리고 현재의 <콩콩팡팡>까지, 콩콩 시리즈의 연장선이다. 그동안 콩콩 시리즈가 식자재 농사-구내식당 운영으로 에피소드가 이어졌다면, 이제는 해외 진출을 위한 음식 탐방의 여정으로 분위기를 환기하는 셈이다.사실 이 콩콩 시리즈는 현재 매체 시장의 트렌드를 가장 잘 구현하고 있다. 기존 대형 방송사 예능이 보여주던 콘텐츠 구성 방식과 카메라 워크 등의 틀을 과감히 벗어나, '유튜브 콘텐츠'식 촬영 문법을 차용했다. 각 잡힌 고사양 카메라가 아닌, 보다 날것 그대로의 모습을 담아낸다. 특히 최소한의 인원과 단출한 장비로 현장감을 높일 뿐 아니라, 나PD를 비롯한 제작진이 촬영 중 직접 소통하는 구조를 통해, 마치 라이브 방송을 입은 여행 콘텐츠를 보는 듯하다. 타코를 찾아 떠나는 여정이라지만 큰 계획이나 목적은 없어 보인다. 정해진 루트 없이 발길 닿는 대로 여행을 만들어가는 즉흥성 자체가 유튜브스럽다. 그런데 그 과정을 방송 포맷으로, 그것도 유명 연예인들이 아무렇지 않게 일상으로 풀어가는 모습을 보고 있자니 더욱 신선하게 다가온다.이처럼 방송 예능이 유튜브 감수성을 적극적으로 차용하는 흐름은 이미 하나의 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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